본문 바로가기

최애 컨텐츠

'Pineapple Slice' MV 감상 및 해석(+부제)

반응형

 
 

 
 백현이의 앨범 타이틀로는 최초로 해외 로케 촬영작 'Pineapple Slice' 뮤직비디오(3분 19초 길이)는 현재 320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앨범 발매한지 1개월이 경과한 것에 비해 굉장한 기록이다. 이번 포스팅은 신규 발매된 백현이의 'Hello, World'(2024) 기본 정보, 'Pineapple Slice' 뮤직비디오의 스토리라인, 비주얼 요소, 음악적 요소, 인상 깊었던 장면, 총평, 추가 정보 등 총 10개의 섹션으로 구성했다. 
 
==============================

 목차

 
 


 

'Pineapple Slice' MV

뱀파이어 궁전으로의 초대

 
 

1. 앨범명

'Hello, World - The 4th Mini Album'

수록곡 수에 따라 1~3곡은 싱글, 4~7곡 정도는 EP(미니 음반), 8곡 이상 풀 패키지는 앨범으로 보며 이번 백현의 4집 수록곡은 총 6곡이므로 미니앨범에 해당. 
 


2. 아티스트 | 백현(BAEKHYUN)

 

3. 발매일 (뮤직비디오가 공개된 날짜)

2024.09.06 6PM (KST) 
 


4. 장르 | R&B
 
 

 

5. 스토리라인

 현재를 기준으로 낮과 밤에 걸쳐 뱀파이어의 색다른 하루 일과를 보여주며 묘한 매력을 발산하는 스토리.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이든지 끌어당기고 사랑까지도 쟁취해내는 무적의 뱀파이어의 모습을 잘 그려냈다. 박쥐가 날아다니는 궁전 내부를 현재로 봤을 때 실내를 기준으로 실외, 지하철, 도로 한복판으로 이동하다가 다시 현재로 되돌아오는 방식으로 뮤직비디오가 전개된다.
 
 


6. 비주얼 요소

색감 : 전체적으로 어두운 조명 효과. 검은색 복장, 붉은 조명 등 뱀파이어의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킨다. 초반에 밝은 일광과 뱀파이어의 검은색 의상이 극명한 대조를 이루기도 한다. 햇빛을 쬐도 아무렇지 않은 걸 보면 무적이라는 걸 강조하는 듯하다. 

다른 과일은 어둡게 처리하고 붉은색을 일부러 강조하려는듯 투명 용기에 담겨 있는 각종 붉은 음료. 파인애플도 보인다.

 
냉장고는 신선함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 속에 있는 붉은색 음료는 상대적으로 명암이 밝게 처리되어 있다.
 

초반에 냉장고에서 보여준 붉은 색감이 후반에 다시 나오며 그 조명 아래서 Pineapple Slice가 되어 춤 추는 뱀파이어 백현.

 
강렬하고 특별하고 개성 넘치는 뱀파이어를 파인애플에 빗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파인애플의 외관은 딱딱하고 뾰족한 잎으로 구성되어 있어 구별이 쉽다는 점이 그 독자성을 상기시켜준다.
 
이 뮤직비디오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살아있는, 감정 있는 '파인애플' 백현인 것이다. 
 
 
https://youtu.be/begBX38vbjI?si=PGPpYfz719uFzkfc

‘Pineapple Slice’ MV 재생☝️


 
촬영 기법

  • 줌인/아웃 : 초반부 냉장고가 열리고 닫히는 장면
  • 크레인샷 : 공중에 누운 자세로 선글라스를 움켜집는 동작
크레인에 몸을 고정하고 매달려 있는 백현이


 

  • 몽타주 : 두 남녀가 마주친 후 공중에서 만날 때 행성 간에 소용돌이치며 부딪치는 장면과 현미경으로 관찰한 듯한 세포의 모습이 빠르게 교차편집된다.

 

  • 그 밖의 특수효과 : 박쥐가 날아다니는 모습, 물체를 끌어당기는 능력, 거울에 금이 가는 장면, 오디오 볼륨이 100까지 올라가는 장면, 리모콘이나 의상 등이 공중에서 움직이는 장면, 뱀파이어가 지하철에 거꾸로 매달려 있는 장면, 조명들이 깨지면서 도시 전체가 어두워지는 장면, 바닥에 쓰러진 사람들이 일제히 일어서는 듯한 효과, 두 남녀가 공중에서 서로 붙잡는 장면 등  


 
세트 디자인 : 뮤직비디오 중간 부분에 나오는 지하철 세트장

지하철 세트장에서 포즈를 취한 백현이



7. 음악적 요소

 

  • 멜로디와 리듬: 무대위 퍼포먼스와 잘 어울리는 빠른 비트와 역동적인 리듬이 특징이다. 
  • 가사: 인트로 부분이 <Pineapple Slice> 곡 가사는 물론 뮤직비디오의 전체 비주얼을 압축한 느낌

 
Intro 영문 가사 (주관적인 해석)
 
Tell me the taste ain't good to ya
그 맛이 네 맘에 든다 말해
You know the taste is real
넌 그게 진짜라는 걸 알고 있잖아
Girl you can search the world for better love
더 나은 사랑을 위해 이 세상을 다 뒤져볼 순 있겠지.
Tell me the taste ain't good to ya
그 맛이 네 맘에 든다 말해
You know the taste is real
넌 그게 진짜라는 걸 알고 있잖아
There's never a better love 
영영 못 찾을 거야(나 말곤 없어!)
 
뱀파이어답게 쐐기를 박는 듯한 압도적인 긴장감이 느껴진다.
'Girl you can search the world for better love(역설법)'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역설법이란 생각이 드는게 이 세상을 다 뒤져봐도
결국 나(뱀파이어 자신) 말곤 갈데 없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8. 인상 깊었던 장면
  

다음은 뮤직비디오 비하인드에서 가져온 것이다. 

 
👆백현이의 표정, 무브먼트가 압도적인 5초짜리 영상
 흡사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주인공 같다.

 
카메라가 다가오자
도로 한복판에 가만히 서있다가 움직이는 백현이가 프로답다.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뱀파이어

 

뮤직비디오 촬영 2일차

 
 
뱀파이어는 자연을 좋아해~🐦🐦🐦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찍는 중인 백현이

 
 
검은색 가죽 자켓을 부드럽게 소화해내는 뱀파이어 ...사랑한다 🫰

스테디카메라로 촬영 중인 모습

 
 
9. 총평

 분석 글을 작성하면서 크게 두가지를 느끼게 한 뮤직비디오라고 말하고 싶다.
 
단순 명료한 메시지를 굉장히 복잡한 묘사로 하나로 압축해놓은 영상이라는 데서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는 것과 다른 하나는 특수효과가 어마어마하게 들어갔다는 것. 

그래서 그런지 보고 또 봐도 13년 경력에서 빛이 나면서 감질 나는 백현이의 모습에 저절로 재생 버튼을 누르게 된다.

뱀파이어는 호화로운 궁전에서 부족함 없이 살지만 한편으로는 고독한 존재이다. 그런 그가 자신의 능력으로 사랑을 쟁취해내는 것은 사뭇 진지하다는 평이다.

여러 팬들의 말과 예능계에서 입증된 바 나이를 안 먹는 백현의 비주얼은 과연 뱀파이어 컨셉으로 찰떡이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10. 추가 정보

주요 촬영 기법 소개:

  1. 줌 인/아웃: 특정 장면이나 감정에 집중하기 위해 카메라를 가까이 또는 멀리 이동시키는 기법.
  2. 슬로우 모션: 움직임을 느리게 하여 감정이나 드라마를 강조하는 기법.
  3. 타임랩스: 긴 시간 동안의 변화를 빠르게 보여주는 기법으로, 뮤직비디오의 흐름이나 분위기를 변화시키는 데 사용됨.
  4. 드론 촬영: 공중에서 촬영하여 독특한 시각적 효과를 주고 공간감을 강조.
  5. 핸드헬드 촬영: 카메라를 손으로 들고 촬영하여 생동감과 현장감을 더하는 기법.
  6. 크레인 샷: 크레인 장비를 사용해 고저를 조절하며 촬영하여 다이나믹한 장면 전환을 만드는 기법.
  7. 스테디캠: 부드러운 움직임을 위해 스테디캠 장비를 사용하여 이동 중에도 안정적인 촬영을 가능하게 하는 기법.
  8. 몽타주: 여러 장면을 빠르게 교차편집하여 특정 감정을 전달하거나 이야기를 압축하는 기법.

이러한 촬영 기법들은 뮤직비디오의 전체적인 느낌과 메시지를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자동차가 지나다니는 도로 위에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는 백현이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