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백현의 'Stay Up' 소개
앨범 City Lights - The 1st Mini Album
발매일 2019.07.10
장르 랩/힙합
백현의 'Stay Up'은 백현이가 1집 'City Lights' 수록곡 중에서 가장 좋다고 언급한 곡이다. 'Stay Up'는 우리 말로 '밤을 새다'이다. 도시의 화려한 듯 보이면서 황량한 밤을 배경으로 깊은 사랑을 표현하고 있다. 회색빛이 감도는 빛에 휩싸인 듯한 백현이의 자켓 사진을 보면 앨범 제목 ‘City Lights’와도 잘 어울린다는 느낌이 든다.
먼저 수록곡 'Stay Up'의 가사에 등장하는 낯선 인명들을 먼저 알아보자.
1. Bonnie & Clyde

엘리자베스 파커와 클라이드 체스트넛 배로는 1930년대에 연쇄 강도·살인을 벌이면서 맺어진 범죄자 커플이다.
미국의 대공황으로 암울한 시대에 이 둘은 대중 사이에서 규제와 속박에 맞선 자유로움으로 화자되어 미화되곤 했다.
1. Lionel Richie
20세기 R&B를 상징하는 전설적인 음악가이자 1980년대 전 세계 대중음악을 대표하는 아티스트 중 한 명이다. (나무위키 설명 참고)
2. 곡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처음 부분에서는 무심하게 부르는 듯하다가 상대방에 대한 깊은 감정을 드러내면서 감정선이 최고조에 이르는 구간에서는 그야말로 백현의 상남자 포스를 목소리를 통해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곡이다.

3. 가사 분석
1. "멍하니 생각해 우린 지금 / 어디로 가는지"
이 구절에서는 미래나 관계에 대한 불확실함을 나타내고 있다. '어디로 가는지'가 이를 잘 대변하고 있다.
2. "다음 신호가 바뀌는 길 끝에선 / Just about to take off"
'다음 신호'와 '길 끝'은 인생의 중요한 선택지나 전환점을 의미할 수 있다. 'Just about to take off'는 뭔가 시작되려는 순간을 예고하는 표현이다.
3. "상상을 해 감히 / 오늘 밤엔 부디 / 내게 맘을 열어"
이 부분은 욕망과 희망을 동시에 담고 있다. 주인공은 상대방을 향한 강한 바람을 내비치며 미래의 오늘이 곧 다가오는 느낌을 준다.
4. "너를 위한 쉼터가 돼줄게 "
'쉼터'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보호본능을 나타낸다. 또한 '널 닮은 도시의 밤'은 도시의 복잡하고 혼잡한 분위기 속에서도 상대방과 함께할 때 그저 편안함을 느끼고 싶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5. "널 닮은 도시의 밤 / 화려한 듯해도 쓸쓸한 거리 / 엉켜버린 네 맘"
도시의 화려함과 대비되는 외로움을 상대방에게 투영시키고 있다. '엉켜버린 네 맘'은 감정의 얽힘과 갈등을 뜻한다.
6. "따라 나간 낯선 길 / Tell me how you want it / Tell me how you need it"
'따라 나간 낯선 길'은 미지의 영역으로의 도전, 즉 두 사람 사이에 펼쳐지는 새로운 경험을 의미한다. 'Tell me how you want it / Tell me how you need it'는 상대방의 바람을 적극적으로 듣고 싶어 하는 태도를 보여준다.
7. "시간은 충분해 / 저 하늘 속으로 dive"
둘만의 시간을 갖기까지 불확실한 미래를 향해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8. "밤에 젖어 들어가 / Baby we can stay up"
밤의 분위기에 푹 빠져들어 잠을 자지 않고 서로에게 몰입하자는 제안이다.
9. "너를 내게 던져 / Baby we can stay up / 가장 깊은 곳까지 fall in love"
상대방을 온전히 나에게 맡기고 싶은 마음을 담아 사랑의 깊이가 최고조에 이르기를 노래하고 있다.
10. "거릴 좁혀 들어가 / 닿을 듯한 입술 / 완벽해 넌"
서로가 점점 가까워질수록 상대의 매력을 알게 되면서 동시에 깊은 연민을 나타낸다.
11. "텅빈 네 맘 내가 모두 채워줄게 / 나로 가득차게"
상대방이 느끼는 외로움이나 빈자리를 가득 채우고 싶은 의지와 자신감을 드러낸다.
12. "No sleep tonight / we makin’ love until the sun shines down on us"
이 구절에서는 둘만의 시간을 보내며 사랑을 나누자는 강렬한 욕망을 표현한다. .
13. "Baby lay back 눈을 감아 / 달콤한 너에게 취해볼래"
'눈을 감아'와 '취해볼래'는 감각적이고도 로맨틱한 분위기를 강조하며, 상대방과 함께하는 순간에 완전히 몰입하고 싶다는 느낌을 준다.
14. "부드럽게 탐색할게 / We can go on and on tonight"
여기서 '부드럽게 탐색할게'는 서로의 감정이나 관계를 세심하게 풀어나가겠다는 뜻이다. 'We can go on and on'은 이 밤이 끝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다.
15. "Girl I know you want it / And I know you need it / 필연적인 너와 나 / Meant to be Bonnie & Clyde"
운명적으로 끌리는 관계를 미국 서부의 강도 커플에 비유하며, 어떤 위험도 감내하겠다는 결속을 의미한다.
16. "내일은 없어 tonight / Baby we can stay up"
'내일은 없어'는 현재의 순간을 최대로 즐기자는 의미로, 이 순간이 가장 중요한 순간임을 강조하고 있다.
17. "훔친 차처럼 빨리 몰아 / 다쳐도 좋아 오늘 너랑"
이 부분은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사랑에 빠져드는 대담한 마음을 나타낸다.
18. "걱정 마 아무도 몰라 / 검은색 밴 위로 올라"
비밀스러운 세계에 빠져들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검은색 밴'은 비밀스럽고 숨겨진 느낌을 준다.
19. "파파라치들에겐 먹이 / 없어 난 보기보다 겁이"
이 구절은 외부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음을 나타낸다.
20. "We’ll go on and on / On and on and on"
'On and on'은 끝없이 지속되길 바라는 마음을 표현하며, 이 밤을 넘어서 계속해서 함께하고 싶다는 바람을 담고 있다.
4. 종합 평가
백현이가 제일 좋았던 노래라고 한 만큼 숙련된 백현이의 음색을 더 잘 느낄 수가 있고, 여러모로 곡에 대한 연구를 필요로 했을 것 같아 추천하고픈 노래중 하나다. 나아가 가사 중간 중간 등장하는 유명인들의 이름에서 백현이 역시 대중들의 관심을 받으면서 많은 고뇌가 있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 곡은 아티스트로서의 그러한 고뇌와 번민을 사랑을 통해 승화시키고 더 높은 이상을 추구하는 듯 보인다. UN Village의 감성적인 리듬감과 Ice Queen의 강렬함이 적절히 섞여 있으면서 감정적으로 더 고조되는 듯한 음색을 듣고 싶다면 들어보시길. 특히 '거릴 좁혀 들어가~!' 이부분에서 뿜어져 나오는 백현이의 카리스마는 그야말로 최고다.
'최애 컨텐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현이가 변신하는 곡 ‘Cry for love’(feat.쵸파) (13) | 2024.11.11 |
---|---|
백현의 Candy (Spicy ver. | Sweet ver.) (3) | 2024.11.09 |
백현의 'Ice Queen' 감상문 (3) | 2024.11.07 |
영혼이 들어간 백현이 노래 선곡 (5) | 2024.11.04 |
'Pineapple Slice' MV 감상 및 해석(+부제) (6) | 2024.10.10 |